창작지원 2020 : Human Scale

2020년도 <창작 지원>은, 동시대 융합예술 담론에서 유의미한 주제와 그에 따른 창작 지원을 위한 ➀창작 방법 교육(멘토링), ➁창작 지원금, ➂창작 교류로 구성하였습니다.


2020년도 <창작 지원>의 주제는 ‘휴먼 스케일(Human Scale)’입니다. 휴먼 스케일은 인간이 사용하는 공간이나 사물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인간 신체를 기준으로 한 물리적인 척도를 의미합니다. 미디어 테크놀로지 환경의 발달로, 우리는 기존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선, 확장된 영역에 발을 디뎠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다변화하는 시대의 담론은 신체와 지각의 다양성에 대한 논의를 전개시키고 있습니다. 융합예술센터는 이 주제를 통해 기존의 휴먼 스케일 개념에서 나아가 동시대의 미디어 생태계와 환경, 다양한 신체와 지각, 그리고 그 속에서 유영하는 자아를 둘러싼 새로운 경험과 해석의 창작과 담론 연구를 발굴하고, 지원하고자 했습니다.


 ※ 졸업생의 경우, 3년 이내 졸업자(2018년 2월 이후 졸업)

 ※ 팀의 경우, 1인 이상 한예종 재학생/졸업생 포함

 ※ 이미 진행 중인 프로젝트도 지원 가능, 단 교내 타기관 지원 사업 중복지원 불가

융합예술센터 《창작 프로그램》은 이렇게 개편되었습니다.

융합예술센터는 점점 발전하고 성장하는 《창작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명, 선정 인원, 지원 방법, 발표 방법을 개편했습니다. 이는 지난 2016~2019년도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기획하였습니다. 설문에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 주신 지난 참여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1. '실험단계의 융합예술 창작 연구를 발굴하고 지원'의 프로그램 취지를 확고히 하여, 융합예술 분야에서 더욱더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성장하고자 프로그램명을 《융합예술 신진예술가 창작 프로그램》으로 지원 분야와 대상을 명시하여 개편하였습니다.


2. 창작 지원금 및 선정 인원 상향조정하였습니다.


3. '창작 방법 교육(멘토링)' 프로그램 신설 및 체계화하였습니다.


4. <쇼케이스>에서 완성도 있는 발표를 위해 프로젝트 결과물 형식에 맞는 장소를 준비했습니다.

지원 분야

· 창작 연구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예술 창작 연구,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 인터랙티브 디자인(Interactive Design), 알고리즘 아트(Algorithmic Art), 제너러티브 아트(Generative Art), 오디오 비주얼(Audio Visual), 전자음악(Electronic Music), AR/VR/MR 콘텐츠(AR/VR/MR Contents), 비디오 아트(Video Art), 미디어 퍼포먼스(Media Performance) 등


· 담론 연구

예술과 기술, 미디어에 대한 다학제적 접근의 문화 현상 또는 예술작품론 연구, 매체 이론(Mediology),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생명(Artificial Life), 바이오 아트(Bio Art), 테크노 페미니즘(Techno Feminism), 아트/대안 게임(Art/Alt Game), DIY,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적정 기술(Appropriate Technology), 미디어 교육/리터러시(Media Education/Literacy) 등

지원사항 ① ② ③

➀ 창작 방법 교육(멘토링)

본 프로그램은 <창작 지원>의 일환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예술 창작을 위해서 필요한 제작 기술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기술을 통해 읽어낼 수 있는 시대상에서 예술적 영감을 받을 수도 있고, 또한 표현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적절한 도구로서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영역을 자유롭게 오가며 창작할 수 있는 신진예술가를 지원하기 위해 본 창작 방법 교육(멘토링)을 신설하였습니다.


이번 창작 프로그램의 주제인 ‘휴먼 스케일(Human Scale)’에 따라, 물리적 한계를 넘어서 현실에서 가상으로 확장된 휴먼 스케일 영역을 사유하고 창작에 적용해보기 위해 다음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습니다. ➀우리의 기억으로 이루어진 가상 공간을 제작하는 VR 수업(매주 월요일, 총 4회), ➁미디어를 통해 가상을 현실에 투영하는 프로젝션 맵핑 수업(매주 화요일, 총 4회), ➂모바일 디바이스라는 창을 통해서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AR 수업(매주 목요일, 총 4회)으로 구성하여 7월 한 달 동안 진행했습니다.


※ 본 교육은 <창작 지원 2020 : 휴먼 스케일>에 선정된 참여자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차후 각 워크숍의 구성원 수에 따라 추가 모집합니다.

※ 담론 연구의 경우, 선정된 내용에 따라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② 창작지원금


③ 창작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