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로 대화하기

디자이너와 플레이어가 한 팀이 되어 대화하듯 게임을 만들기. 

퍼즐을 통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을까? 

언어적 요소가 없는 캐주얼한 퍼즐게임에 디자이너의 의도를 심어놓고, 플레이어의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발전시키는 게임디자인 과정. 보드게임 재료와 오픈소스 툴인 PuzzleScript로 퍼즐게임 만들기. 

Puzzle은 ‘멈추고 생각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이러한 의미를 갖는 ‘퍼즐’은 어떤 게임에서든지 발견할 수 있다. 1인칭 슈팅게임에서조차 나를 겨누는 상대방을 피해서 다른 적을 어떻게 맞출 수 있을지에 대해 ‘멈추고 생각’해야 한다. 플레이어에게 멈추고 생각하는 과정은 결정적인 순간마다 주어지며, 플레이어는 그때마다 멈추고 생각하는 것을 반복한다. 이렇듯 게임 메커닉에 있어서 퍼즐을 활용하는 것은 플레이어가 스스로 반복을 통해 퍼즐을 이해해 나가게끔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 게임은 세 명을 한 침대 안에 재울 수 있어야 한다는 간단한 아이디어로 퍼즐게임을 구성한다. 이는 퍼즐 메커닉에 간단한 주제가 접목되어 컨셉을 담은 퍼즐 게임을 시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퍼즐 그 자체가 갖는 메카닉적 즐거움에 색다른 주제와 같은 아이디어가 더해진다면 게임의 즐거움은 배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게임 아이디어에 퍼즐을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는지 실험해 보기 위해 퍼즐을 플레이하며 퍼즐 매커닉을 만들었다.

우리는 각자가 만들고자 했던 게임 아이디어를 공유해, 이 아이디어들이 어떻게 퍼즐적인 요소로 풀릴 수 있을지 간단한 보드게임을 만들어 함께 고민해보았다.

서로 관심이 있는 주제 혹은 퍼즐 메커닉에 따라 총 7팀으로 구성이 되었다.

Pangyo Delivery : 아파트의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택배를 시간 안에 고객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게임.

Bridge 2(집으로 가는 길) : A, B 두 명의 플레이어가 서로 경쟁하여 목표 집에 도달해야 하는 게임.

Recycling Master : 분리수거를 마스터하기 위한 보드게임.

빗물담기 : 약간의 계산으로 비가 새는 지붕을 고쳐주지 않는 집주인에게 복수하는 귀여운 퍼즐 게임.

개와 나 :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포스트 아포칼립스 상황. 개와 단둘이 위험을 피해 안전한 곳을 찾아가는 게임.

댕댕아, 돌아와!(Come Back Home) : 집을 나가려는 댕댕이를 막아야 하는 게임.

아이템 조합 : 우울한 주인공을 집까지 갈 수 있게 하는 아이템을 키워드 조합을 통해 도출해내야 하는 게임.


* 팀별 보드게임 프로토타입의 상세한 룰은 보드게임 프로토타이핑 결과 링크 참조 *

퍼즐은 ‘장애요소와 - 장애요소의 해결’의 반복과정을 통해 퍼즐의 구성 목표에 도달하는 기본 원리를 가지고 있다. 단계, 게임 레벨이 올라갈수록 장애요소를 하나씩 더해간다. 이런 기본 원리와 더불어 퍼즐을 어떻게 시각화할 것인가도 함께 고민해 보아야 한다. 게임의 컨셉마다 시각적 표현 방식은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다. 기존 고정관념을 벗어난 표현으로 각 팀별로 설정한 게임 컨셉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시각적 표현에 대한 고민도 함께 나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