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위크 2023: 인간-너머의 세계

Connected Week 2023: More-than-Human World

커넥티드 위크 2023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2023 커넥티드 위크(2023 Connected Week) 오는 11월 8일(수)부터 14일(화)까지 한 주간 개최합니다. 2023 커넥티드 위크 페스티벌은 아트콜라이더랩이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중장기 디지털 전환 연구사업의 중기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학교 내 신규 조성된 디지털 스튜디오를 활용한 새로운 예술창작 방법을 소개하고, 미래 예술창작 교육과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고민을 공론화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본 행사는 'More-than-Human-World(인간 너머의 세계)'의 주제 아래,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인간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예술을 통해 '비인간'으로 타자화되는 생태적, 사회적, 기술적 존재들과의 '연결' '공존'의 가능성을 모색해보려 합니다.



*협력사업: 2023코리아시즌 미래교류(한국예술종합학교x웨스트민스터대학교x서강대학교 연계) 


Program 1.
커넥티드 위크 개회식

Connected Week Opening


@한국예술종합학교 이어령예술극장

커넥티드 위크의 첫 날 진행되는 개회식축하공연개회사, 무용원 모션캡처 스튜디오 시범교육 결과발표를 위한 렉처 퍼포먼스와 원격 퍼포먼스, 국내 예술대학의 미래 예술교육을 위한 담론을 공유하는 개회포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회식 영상 다시보기 링크


*개회식은 사전신청자를 대상으로 유튜브 스트리밍 링크를 전달드립니다.

*K-ARTS 미디어 스퀘어(한국예술종합학교 석관동캠퍼스 별관 중정 야외 미디어월)로 실시간 중계됩니다.


세부 내용

· Time and money - Pierre Jodlowski : 김은혜(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교수)

· Pieces of Wood - Steve Reich : 김은혜 외 음악원 타악전공 4명

· 인공와우 사용자를 위한 악기와 연주 : 이원우 (WONWOORI,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교원)

· 렉처 퍼포먼스 Unfeasible Body: 실체 없는 신체 : 신창호(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교수)

· 모션캡처 기술을 활용한 무용창작 댄스필름 반사되는 몸, 분열되는 몸 : 이정섭(한양대 디자인대학 겸임교수, '바이폴' 대표), 시범교육 워크숍 참여 학생 6인

· 석관동캠퍼스 이어령예술극장 서초동캠퍼스 모션캡처 스튜디오 원격 퍼포먼스 The Room : 시범교육 워크숍 참여 학생 6인

· 미래 예술을 위한 커넥티드 캠퍼스 : 우리의 상상력은 연결되어 있다  키노트 : 조충연(한국예술종합학교 기획처장, 영상원 교수)

· 패널 토크

· 학제간 순환과 창작의 공간, 그리고 커뮤니티 : 이중식 (서울대학교 문화예술원장)

· 국내 예술융합연구를 위한 제도적 기초로서 아티스틱 리서치의 함의 : 오준호 (서강대학교 A&T학과)

· 미래 창작을 위한 아카이브 : 창작 교육의 디지털 자원과 네트워크 : 황지은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교수

· 라운드 테이블 : 홍기원(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 조충연(한국예술종합학교 기획처장, 영상원 교수), 김병찬(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장, 건축과 교수)

커넥티드 위크 2023의 국제 포럼 <인간 너머의 세계 More-than-Human World>는 21세기 주요 화두인 탈인간중심주의에 관해 기술환경을 포함한 인간 너머의 다양한 비인간(More-than-Human)과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예술이 시대적 화두에 환경, 문화, 사회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생태학자, 사회학자, 예술가 등 다양한 전문가의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인간과 비인간,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 짓는 인간중심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태적 관점과 상호의존적 사회 공존, 기술을 통한 예술 확장성에 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간 너머(More-than-Human)'는 인간과 대립하는 불평등한 개념으로 통용되는 비인간의 경계를 교란하고, 대상이 아닌 환경까지 아우르기 위한 표제입니다.

🟢섹션 1: More than Nature: 생태와의 연결🟢

생태학적 개념인 ‘분해’를 통해 아무것도 썩지 않는 세계의 위험성(후지하라 다쓰시)을 지적하고, 갈등과 분열의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모두 같은 하늘을 공유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는 구름관찰 활동(개빈 프래터-피니)을 소개하고, 기후위기 시대에 환경을 위한 건축적 실천(김남주)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섹션2: More than Society: 상호의존적 공존🟢

도나 해러웨이의 페미니즘이 사이보그를 경유해서 개를 통해 살펴본 공구성적인 역사(최유미)를 다루고, 도시 속 인공적 생태계와 그 속의 다종 상생의 미래를 실현하기 위한 생태학적 미래주의 프로젝트(닐 화이트)를 소개하며 예술 향유자의 신체, 인식, 사회적 조건에 대한 편견에 질문을 던지는 포용의 예술과 교육 실천 현장(송예슬)을 들여다봅니다.

🟢섹션3: More than Technology: 기술로부터의 확장🟢

인공지능과의 협업 사례를 통해 거대언어모델이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한 언어의 잠재 공간, 새로운 통찰력과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하는 다양한 실험(오영진)을 제안합니다. 더불어서 인간의 형상을 가진 기계를 제작해 ‘인간화’하려는 본능을 표현한 작품을 통해 인간과 기계의 공진화(노진아)를 이야기하고, 자연으로부터 받은 영감으로 복잡계를 재현하는 인공 생태계과 이를 관통하는 사이버네틱스 이론을 접목해 우리가 사는 생태계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는 예술적 실천(지하루)을 소개합니다.



👉유튜브 한국어 다시보기 링크 : https://youtube.com/live/2WhwLRI28X4?feature=share

👉유튜브 영어 다시보기 링크 : https://youtube.com/live/onnhpjFaChc?feature=share

세부 내용

· 분해의 철학: 생태학과 인문학 사이 : 후지하라 다쓰시(교토대학교 인문학연구소 부교수)

· 우리는 같은 하늘을 공유한다 We All Share the Same Sky : 개빈 프레터피니 (구름감상협회장) 

· 환경, 기술, 건축 : 기후위기 시대의 건축적 실천 : 김남주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조교수) 

· 라운드테이블 : 모더레이터 이소요 (미술작가,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 사이보그와 개, 그리고 페미니즘 : 최유미 (수유너머 104 연구원)

· 공생하는 미래를 향해 Towards Symbiotic Futures : 닐 화이트 (웨스트민스터대학교 교수, CREAM 공동 디렉터)

· 보이지 않는 조각들을 보는 법 : 송예슬 (미디어 아티스트, 뉴욕대학교 티쉬예술대학 ITP/IMA 교수)

· 라운드테이블 : 모더레이터 김화용 (미술작가, 제로의 예술 공동기획)

· 기계는 예술의 잠재공간을 탐색하는 쇄빙선이다 : 오영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융합교양학부 초빙조교수)

· 인간과 기계의 공진화 : 노진아 (미술작가, 경희대학교 조교수)

· 인공자연: 계산 기계에 기반한 인공생태계 예술 : 지하루 (미술작가, OCAD 교수)

· 라운드테이블 : 모더레이터 곽재식 (소설가, 숭실사이버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교수)

Program 3.
커넥티드 스쿨

Connected School


@한국예술종합학교 AC-CAVE(석관동캠퍼스 창조관 104호)

커넥티드 스쿨은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신규 조성 공간인 AC-CAVE를 활용해 해외 대학과 교내 여러 전공원들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영국 웨스트민스터대학의 현대예술연구센터인 CREAM,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미술원 건축과, 미술원 조형예술과, 음악원 음악테크놀로지과의 협력으로 진행됩니다.

*AC-CAVE는 3면 프로젝션을 기반으로 예술 창작 실험과 모든 상상을 담아 가시화 할 수 있는 미디어 동굴(CAVE)로, 한예종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실험 공간입니다. 높이 3.3m, 길이 약 18m의 거대한 스크린과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활용한 강연, 워크숍, 전시, 작품 시연 등이 가능합니다.


👉사전신청 링크: https://forms.gle/YhoCbhxMuaPBbR159


세부 프로그램

· 일시: 2023년 11월 8일 수요일 18:00-20:30

· 대상: 한국예술종합학교 재학생 및 사전신청자

· 세부내용

· 스크리닝 작품 : A Terrible Beauty(52분) 

· 아티스트 토크 : 이람 구프란 Iram Ghufran

· 모더레이터: May Ingawanji(CREAM 디렉터) / 진행 : 남화연(아트콜라이더랩 소장)

본 세미나는 'Robotics: Digital Mass Customization(대량생산의 시대에서 대량 맞춤생산의 시대로)'를 주제로 A.I., Automation, Big data, Robotics 등으로 대변되고 있는 또 하나의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건축 및 다양한 디자인/예술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진보된 기술의 현상을 짚고 활용 가능성에 대해 토론해보려 한다. 


· 일시: 2023년 11월 9일 목요일 16:00-18:00

· 대상: 미술원 건축과 재학생 및 사전신청자

· 세부 내용

· 주최자/좌장 : 지강일(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 교수)

· 기획자 : 김동휘(Studio Index,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 겸임교수)

· 발제
1) LIVE WIRE : 공간 프레임의 진화 : 김동휘(Studio Index 소장, 한예종 겸임교수)
2) 디지털로 소통하기 : 김환(Front Inc. 이사)
3) 예술과 건축 분야의 새로운 창작 매체로서의 로봇암의 활용 배경과 현황 : 신동한(BAT partners Inc. 이사)

· 토의 및 질의응답

‘비인간(More-than-Human)’ 주제와 관련하여 인간의 삶과 죽음, 그리고 신체의 물질성에 대한 다층적인 시선을 녹여낸 이은희 작가의 작품을 3편 소개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일시: 2023년 11월 10일 금요일 14:00-16:00

· 대상: 미술원 조형예술과 학생 및 사전신청자

· 세부 내용

· 소개 : 남화연(아트콜라이더랩 소장,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교수)

· 스크리닝: 이족보행을 위한 몇 가지 전제들(13분 29초), 블러드 캔 비 베리 배드(20분 43초), 핫/스턱/데드(20분 43초)

· 결함과 모순을 끌어안기 아티스트 토크 : 이은희(미술작가)
세 작품을 가로지르는 '결함'이란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몸과 사회 시스템을 분석하는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모더레이터: 남화연

이번 워크숍은 사운드 필드트립은 제로원의 랩 [와우-콜렉티브 WOW-COLLECTIVE(이원우, 한이삭)]의 사운드 필드트립으로, 크리에이터 한이삭이 도시의 음향 탐사를 위해 개발한 악기 '솜바트'의 작동원리와 개발과정을 소개하고, 이원우가 직접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창조관 인근을 탐험하며 다채로운 반향정보 음향탐사를 진행한다.


· 일시: 2023년 11월 11일 토요일 14:00-15:30

· 대상: 한국예술종합학교 재학생 및 사전신청자

· 세부 내용

· 뉴포, 솜바트 악기 소개 및 개발 과정 공유 : 한이삭

· 음향 탐사-사운드 필드트립 : 이원우

Program 4.
커넥티드 쇼케이스

Connected Showcase


@한국예술종합학교 AC-CAVE(석관동캠퍼스 창조관 104호)

커넥티드 쇼케이스에서는 2023년 AC-CAVE 창작 랩의 창작 결과를 소개합니다. AC-CAVE 창작 랩(AC-CAVE Creative Lab)은 AC-CAVE의 3면 프로젝션 공간을 기반으로 창작한 융합예술 프로젝트를 기획-개발-발표의 전 단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23년 AC-CAVE 창작 랩에는 인터랙티브 오디오비주얼 공연 팀 '닷닷'과 인터랙티브 게임 전시 팀 '옙스'가 참여했습니다.


· 1/75/75/75 작품 소개 : 1/75는 ‘찰나’의 순간을 수치화한 값이다. AC-Cave를 다른 시공간을 이어주는 생명체로 해석하여, 세 개의 존재가 하나의 순간으로 만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실제 공간에 중첩된 가상 공간의 순간’, ‘그 위에 매핑된 사운드의 순간’, 그리고 ‘공간과 사운드에 의해 생성된 제3의 비인간의 존재의 움직임의 순간’으로 세 개의 찰나들이 연결되어 균형을 이룬다.


· 닷-닷은 2022년부터 시공간에 대한 복합적인 감각을 다양한 방식으로 실험해온 2인 콜렉티브다. 실제와 가상공간 기반의 시간성을 상호작용적 매체로 시각화하는 김지연(미술원 건축과 졸업)과 시간예술인 음악을 입체적 공간과 연동하는 차민휘(음악원 음악테크놀로지과 재학)으로 구성됐다. 닷닷은 공간이 내포하고 있는 입체성과 시간성을 소재로 다양한 형태로 이를 연구-분석하여 새롭게 구성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 PWP(Pigeon Wants Peace)가상의 협회 속 비둘기가 건강한 생태계의 일원이 되기 위해 스스로 먹이를 찾아 나서는 모험을 그린다. 관객은 물리적 인터랙션을 통해 게임 속 비둘기가 먹이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 서사를 이어나간다. PWP는 비둘기 먹이 금지 현수막에 쓰여진 '스스로 먹이를 찾는 비둘기가 건강한 생태계의 일원이 됩니다.'라는 글에서 출발했다. 건강한 생태계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인간은 건강한 생태계의 일원인가? 팀 YEPS는 비둘기가 건강한 생태계의 일원이 되고 싶을까 라는 질문을 기반으로 인터랙티브 게임을 제작했다. 관객들의 비둘기를 피하거나 몰아내는 행위가 역으로 건강한 생태계를 위해 (스스로) 먹이를 찾아 나서는 비둘기를 만드는 모순점을 통해 공생에 대한 비인간과 인간 각자의 입장을 생각해보게 한다. 


· 팀 옙스 YEPS는 2019년 프로그래밍을 함께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결성되어 지금까지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작업을 해오고 있다. 2020년 <보지 않는 것, 보이지 않는 것>, <돌곶이 유령지도>, 2021년 <마을, 소원, 신당> 등의 전시를 했으며, 사회 일면의 보이지 않는 것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이 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작업으로 풀어내고 있다. 

Program 5.
커넥티드 스크리닝

Connected Screening


@한국예술종합학교 미디어 스퀘어
(석관동캠퍼스 별관 중정 야외 미디어월)

커넥티드 스크리닝은 비인간(More-than-human) 주제 아래, 생태-사회-기술을 테마로 한 세 가지 섹션의 영상작품 10편을 상영합니다.

* 미디어 스퀘어상호작용성이 강조된 스크리닝 공간으로, 한예종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프로그램

섹션 1 : 생태 - 공존을 위한 관점은 인간과 거주지를 공유하고 있는 동·식물에 관한 한국 작가의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었다. 


· 가든 오브 룰즈: 게임플레이 비디오, 룹앤테일 (6분 38초)

· 내부의 타자, 노한나 (9분 10초)

· 끝섬, 정혜정 (16분 56초)

· 액체몸체, 정혜정 (17분)

섹션 2 : 사회 - 다른 미래 떠올리기커넥티드 위크 2023의 파트너 기관인 영국 웨스트민스터대학교 CREAM 현대예술센터 연구원들의 무빙 이미지로 구성된 Recall 프로그램을 상영합니다. Recall은 다양한 배경의 식민지 유산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다른 미래를 상기시키는 아티스틱 리서치 기반의 영상작품들로 구성되었습니다.


· I’ll Be Back!, Hope Strickland (11분)

· Trip After, Ukrit Sa-nguanhai (10분)

· Imbizo Ka Mafavuke | Mafavuke’s Tribunal, Uriel Orlow (28분)

· The In/Extinguishable Fire, Thuy-Han Nguyen-Chi (23분 30초)

· Leviathan Cycle Episode 8: Cris, Sandra, Papa & Yasmine, Shezad Dawood (17분 33초)

섹션 3 : 기술 - "되기"의 기술커넥티드 스쿨의 스크리닝 & 아티스트 토크에 참여하는 이람 구프란 Iram Ghufran의 영상 작품 Rehearsal For A Film을 상영합니다. 


· Rehearsal For A Film, Iram Ghufran (20분 48초)

상영 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