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2023

김병찬 융합예술센터장(2023.9.1.)


· 국문 페이지 리뉴얼 및 영문 페이지 개설

· '커넥티드 위크' 진행(11.08. ~ 11.14.)

· 1학기 창작 기획 'New Chat?: AI 활용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창작 워크숍' 진행

· 2학기 매체 실험 'Mapping-Mapping: 프로젝션 맵핑 활용 창작 워크숍' 진행

· ACC 전문인 콘텐츠 발굴 <웹 AR(증강현실) 콘텐츠 연계 과정> 진행

2022

남화연 아트콜라이더랩 소장 취임(2022.9.1.)


· 디지털 환경 구축

· 예술창작물의 디지털 자산화(NFT) 연구 및 교육

· 한예종 30주년 기념 캠퍼스투어 AR앱 ‘아트로넛’ 개발

·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3개년 교류 결산

· '2022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한국예술종합학교 축제 : 휴먼터치' 개최

· 기초 교육 '예술·게임·충돌: Stage 2. 전통 연희 X 가상 공간 워크숍' 진행

· 기획 교육 '아티스트 라이팅 : 언어에서부터 작품까지' 진행

· 심화 교육 '예술·경계·충돌: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예술·경계·충돌: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진행

· 하트하트재단 주관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융합예술콘텐츠 인터렉티브 콘텐츠 창작자 양성 사업> 협력 및 결과자료집(오디오북) 출판

2021

이강민 융합예술센터장 취임(2021.9.1.) 

전수환 아트콜라이더랩 소장 연임


· 예술학교의 아카이브 요성 인식 ︎

· '한국예술종합학교 X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아카데미' 진행

· '20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 Code H' 개최

· '예술·경계·충돌 : 인공지능은 어떻게 관찰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가?' 워크숍 진행

· '예술·게임· 충돌: stage 1. 우리의 새로운 창작방식' 온라인 세미나 진행

2020

· '2020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 서드라이프의 정원' 개최

· 러닝 프로그램 'Another Future without [ ]', 'Teaching Game' 진행

2019

전수환 융합예술센터장 취임(2019.9.1.)


· 팀플레잉 '창조적 플레이-잉 : 보드게임 제작 워크숍', '제3회 아날로그 게임잼' 진행

· 팀러닝 'Hey, Strangers. Do it together!', 'TROUBLE SHOOTING @석관동' 진행

· 'Playful Media' 실행 출판

2018

· 콘텐츠진흥원 ‘게임잼’ 협력

· ICT-문화융합센터 '아트 게임 메이킹' 연구 및 실행

2017

· '위치 감각: 서울 2017' 진행

·  '창작지원 2017' 진행

· '아트게임: 더 좋은 공동체를 위한 아트게임 메이킹’ 인재양성 프로그램 진행 및 출판

2016

· 한국예술종합학교형 융합예술 담론 발굴 및 탐색

2015

장재호 초대 센터장 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