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예술 창작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교육과 기획교육 연계"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은 예술과 기술, 사회의 영역을 자유롭게 오가며 새로운 창작을 실험하는 예술가를 양성하기 위해 그간 진행해온 융합예술 교육과 창작 프로그램을 통합, 강화하여 아트콜라이더 아카데미(AC Academy)를 신설했습니다. 아트콜라이더 아카데미는 주체적인 융합예술 창작을 위해 함양해야 하는 능력으로 ‘기획력’과 ‘기술력’을 제시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예술·경계·충돌>에서는 ‘기술력(두 가지 이상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인터랙티브 미디어 제작 능력)’ 중심의 교육을, 기획 과정 <아티스트 라이팅 : 언어에서부터 작품까지>에서는 ‘글쓰기’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여 융합예술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예술·경계·충돌>은 한예종 예술사, 전문사 재학생과 졸업생(3년 차)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술 워크숍으로 '버추얼 스페이스'와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로 구성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술적 표현을 위한 적절한 도구로서 기술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동시대 기술 사회를 읽어내며 예술적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술·경계·충돌>은 융합예술 창작에 있어 표현에 활용할 기술의 이해, 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한 메시지 전달 방식, 창작을 위한 협업과 커뮤니티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기간 : 2022. 5. 19.(목) ~ 7. 29.(금), 오후 6시 ~ 9시
장소 :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스튜디오(창조관 104호), 온라인(트렐로, 디스코드)
대상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전문사 재학생, 졸업생(3년 차) 12명
강사 : 박선용(게임 개발자), 박동준(미디어 아티스트), 윤보라(미디어 아티스트)
내용 : 유니티(Unity) 기반의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HMD(head mount display)를 활용하여 가상 공간의 경험 설계
[학습모듈 1] 미니잼 | 박선용(게임 개발자)
여기에 어떤 사람들이 모였을까? 다양한 보드 게임을 플레이하며 이 과정을 끝까지 같이할 팀을 만들고, 게임 디자인의 분석도구인 MDA 프레임 워크를 이해한다. 만들어진 팀은 제시된 주제(충돌)를 바탕으로 보드게임을 만든다. 최종적으로 각 팀이 만든 보드 게임을 번갈아가며 플레이하고 다양한 사례와 접근 방법을 경험한다.[학습모듈 2 :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유니티 협업 환경 구성과 3D 모델링 | 박동준(미디어 아티스트), 윤보라(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유니티 협업 환경 구성과 3D 모델링[학습모듈 3 :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유니티와 VR(메타 퀘스트 2) | 박동준(미디어 아티스트), 윤보라(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유니티와 VR(메타 퀘스트 2)[학습모듈 4 :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가상 경험과 현실 경험 | 박동준(미디어 아티스트), 윤보라(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아두이노(Arduino)를 활용한 혼합 경험(XR) 구현기간 : 2022.5.20.(금) ~ 7.29.(금), 2022.5.20.(금) ~ 7.29.(금)
장소 :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스튜디오(창조관 104호), 온라인(트렐로, 디스코드)
대상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전문사 재학생, 졸업생(3년 차) 12명
강사 : 박선용(개임 개발자), 남기륭(아르동, 미디어 아티스트), 박선유(미디어 아티스트)
내용 : 터치디자이너(TouchDesigner)를 기반으로 다양한 센서, 입출력 장치를 통해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퍼포먼스 설계
[학습모듈 1] 미니잼 | 박선용(게임 개발자)
여기에 어떤 사람들이 모였을까? 다양한 보드 게임을 플레이하며 이 과정을 끝까지 같이할 팀을 만들고, 게임 디자인의 분석도구인 MDA 프레임 워크를 이해한다. 만들어진 팀은 제시된 주제(충돌)를 바탕으로 보드게임을 만든다. 최종적으로 각 팀이 만든 보드 게임을 번갈아가며 플레이하고 다양한 사례와 접근 방법을 경험한다.[학습모듈 2 :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노드 베이스 비주얼 프로그래밍 | 남기륭(미디어 아티스트), 박선유(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터치디자이너와 다양한 입출력[학습모듈 3 :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터치디자이너와 오디오 인터랙션 | 남기륭(미디어 아티스트), 박선유(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터치디자이너와 오디오 인터랙션[학습모듈 4 :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프로젝트 활동 | 남기륭(미디어 아티스트), 박선유(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브레인스토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