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예술·경계·충돌(A·B·C)

"융합예술 창작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교육과 기획교육 연계"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은 예술과 기술, 사회의 영역을 자유롭게 오가며 새로운 창작을 실험하는 예술가를 양성하기 위해 그간 진행해온 융합예술 교육과 창작 프로그램을 통합, 강화하여 아트콜라이더 아카데미(AC Academy)를 신설했습니다. 아트콜라이더 아카데미는 주체적인 융합예술 창작을 위해 함양해야 하는 능력으로 ‘기획력’과 ‘기술력’을 제시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예술·경계·충돌>에서는 ‘기술력(두 가지 이상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인터랙티브 미디어 제작 능력)’ 중심의 교육을, 기획 과정 <아티스트 라이팅 : 언어에서부터 작품까지>에서는 ‘글쓰기’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여 융합예술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예술·경계·충돌>은 한예종 예술사, 전문사 재학생과 졸업생(3년 차)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술 워크숍으로 '버추얼 스페이스'와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로 구성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술적 표현을 위한 적절한 도구로서 기술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동시대 기술 사회를 읽어내며 예술적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술·경계·충돌>은 융합예술 창작에 있어 표현에 활용할 기술의 이해, 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한 메시지 전달 방식, 창작을 위한 협업과 커뮤니티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개요 

아트콜라이더 아카데미 <예술·경계·충돌 :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기간 : 2022. 5. 19.(목) ~ 7. 29.(금), 오후 6시 ~ 9시

장소 :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스튜디오(창조관 104호), 온라인(트렐로, 디스코드)

대상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전문사 재학생, 졸업생(3년 차) 12명

강사 : 박선용(게임 개발자), 박동준(미디어 아티스트), 윤보라(미디어 아티스트)

내용 : 유니티(Unity) 기반의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HMD(head mount display)를 활용하여 가상 공간의 경험 설계

[학습모듈 1] 미니잼 | 박선용(게임 개발자)

여기에 어떤 사람들이 모였을까? 다양한 보드 게임을 플레이하며 이 과정을 끝까지 같이할 팀을 만들고, 게임 디자인의 분석도구인 MDA 프레임 워크를 이해한다. 만들어진 팀은 제시된 주제(충돌)를 바탕으로 보드게임을 만든다. 최종적으로 각 팀이 만든 보드 게임을 번갈아가며 플레이하고 다양한 사례와 접근 방법을 경험한다.

[학습모듈 2 :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유니티 협업 환경 구성과 3D 모델링 | 박동준(미디어 아티스트), 윤보라(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유니티 협업 환경 구성과 3D 모델링
  • 유니티 인터페이스와 3D 모델링 : 유니티 인터페이스를 확인하고, ProBuilder(유니티 패키지)를 활용해 3D모델링을 익힌다.
  • 효율적인 유니티 협업 : 협업 시 효율적인 씬 분리와 병합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씬을 호출하는 기법과 멀티 씬 에디트 기능을 실습한다. 또한 Github를 활용하여 팀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공유하는 법을 익힌다.
구현 : 미션 진행
  • 팀 미션 : 3인칭 룸 스케일 스크린 베이스 미니 게임을 만들고 깃허브로 링크 공유
리뷰 : 결과 리뷰
  • 제출된 팀별 결과물을 리뷰하고 보완할 점을 도출한다. 더 배울 것을 찾아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거나 멘토에게 질문한다.

[학습모듈 3 :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유니티와 VR(메타 퀘스트 2) | 박동준(미디어 아티스트), 윤보라(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유니티와 VR(메타 퀘스트 2)
  • 유니티 인터페이스와 3D 모델링 : 학습모듈 2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을 바탕으로 메타 퀘스트 2에서 플레이 가능한 1인칭 버추얼 스페이스를 설계한다.
구현 : 미션 진행
  • 팀 미션 : 플레이 가능한 1인칭 가상 공간 경험을 만들고 안드로이드 빌드 후 만든 최종 결과물을 메타 퀘스트 2에 이식
리뷰 : 결과 리뷰
  • 제출된 팀별 결과물을 리뷰하고 보완할 점을 도출한다. 더 배울 것을 찾아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거나 멘토에게 질문한다.

[학습모듈 4 :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가상 경험과 현실 경험 | 박동준(미디어 아티스트), 윤보라(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아두이노(Arduino)를 활용한 혼합 경험(XR) 구현
  • VR + 아두이노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 학습모듈 3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을 바탕으로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시청각적 가상공간 경험(VR)에 현실 경험을 더해 혼합 경험(XR)을 구현한다.
구현 : 미션 진행
  • 팀 미션 : 1인칭 버추얼 스페이스 경험에 피지컬 컴퓨팅을 더해 감각적 경험이 확장된 프로젝트 기획/구현
리뷰 : 결과 리뷰
  • 제출된 팀별 결과물을 리뷰하고 보완할 점을 도출한다. 더 배울 것을 찾아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거나 멘토에게 질문한다.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개요

아트콜라이더 아카데미 <예술·경계·충돌 :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기간 : 2022.5.20.(금) ~ 7.29.(금), 2022.5.20.(금) ~ 7.29.(금)

장소 :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스튜디오(창조관 104호), 온라인(트렐로, 디스코드)

대상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전문사 재학생, 졸업생(3년 차) 12명

강사 : 박선용(개임 개발자), 남기륭(아르동, 미디어 아티스트), 박선유(미디어 아티스트)

내용 : 터치디자이너(TouchDesigner)를 기반으로 다양한 센서, 입출력 장치를 통해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퍼포먼스 설계

[학습모듈 1] 미니잼 | 박선용(게임 개발자)

여기에 어떤 사람들이 모였을까? 다양한 보드 게임을 플레이하며 이 과정을 끝까지 같이할 팀을 만들고, 게임 디자인의 분석도구인 MDA 프레임 워크를 이해한다. 만들어진 팀은 제시된 주제(충돌)를 바탕으로 보드게임을 만든다. 최종적으로 각 팀이 만든 보드 게임을 번갈아가며 플레이하고 다양한 사례와 접근 방법을 경험한다.

[학습모듈 2 :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노드 베이스 비주얼 프로그래밍 | 남기륭(미디어 아티스트), 박선유(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터치디자이너와 다양한 입출력
  • 터치디자이너의 기본 시스템과 오퍼레이터의 종류, 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 터치디자이너의 입력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키보드, 마우스, 웹캠)를 연결하고 데이터를 비주얼로 표현하는 인터랙션을 구현한다.
  • 터치디자이너를 이용해 프로젝션 맵핑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한다.
  • 터치디자이너에 입력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아두이노 센서, 스마트폰 센서(zig sim))를 연결하고 데이터를 비주얼로 표현하는 인터랙션을 구현한다.
구현 : 미션 진행
  • 팀 미션 : 3개의 입력 장치와 2채널 비디오 출력을 이용한 스크린 베이스 인터랙티브 구현
리뷰 : 결과 리뷰
  • 제출된 팀별 결과물을 리뷰하고 보완할 점을 도출한다. 더 배울 것을 찾아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거나 멘토에게 질문한다.

[학습모듈 3 :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터치디자이너와 오디오 인터랙션 | 남기륭(미디어 아티스트), 박선유(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터치디자이너와 오디오 인터랙션
  • 터치디자이너와 입출력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OSC, 마이크, 카메라 등)와 샘플 데이터를 활용해 오디오 인터랙션을 구현한다.
구현 : 미션 진행
  • 팀 미션 : 오디오가 포함된 인터랙티브 프로젝트 개발
리뷰 : 결과 리뷰
  • 제출된 팀별 결과물을 리뷰하고 보완할 점을 도출한다. 더 배울 것을 찾아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거나 멘토에게 질문한다.

[학습모듈 4 :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과정] 프로젝트 활동 | 남기륭(미디어 아티스트), 박선유(미디어 아티스트)

접근 :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 프로젝트 활동에 앞서 제시된 주제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 정리한다.
구현 : 미션 진행
  • 팀 미션 :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활용하여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프로젝트 구현(주제 : 포스트 휴먼)
리뷰 : 결과 리뷰
  • 제출된 팀별 결과물을 리뷰하고 보완할 점을 도출한다. 더 배울 것을 찾아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거나 멘토에게 질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