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예술·게임·충돌(A·G·C)
: stage 2. 전통연희 X 가상공간 워크숍

예술과 기술, 그리고 사회가 교차하고 연결되는 요즘, 시대는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영역에 도전한다는 것은 언제나 막연하고 어렵습니다.


아트콜라이더랩은 재미있는 놀이를 설계하듯 자신의 작품세계를 확장해 나가고자 하는 예술가의 첫걸음을 지원하기 위해, '스토리, 규칙, 상호작용, 캐릭터, 세계관'이 융합적으로 담겨있는 장르인 게임과 그 방법론에 주목하였습니다. 


특히 자신의 전공을 기반으로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예술전공 학생들의 융합예술 기초 과정인 이번 <예술·게임·충돌>에서는 전통연희의 움직임을 가상 공간으로 옮겨보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일정 : 1학기(4~5월), 2학기(9~10월)  ※ 한예종 예술교양학부 학점연계 

대상 : 한국예술종합학교 재학생

2022년
프로그램 구성

2022-1학<예술·게임·충돌: Stage 2. 전통 연희X가상 공간 워크숍>

일정 : 2022. 4. 27.~ 7. 6. 매주 수요일, 오후 18시~20시 30분 (총 10회) 

대상 : 주제에 관심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 학생 10명~12명 내외(신청자 선정) 

강사 : 박인수(전통예술원 교수, 탈춤 연희자), 전지환(연희자), 서태리(안무가), 김지연(테크니션) 

내용 : 가상 공간으로 탈춤 연희의 움직임을 옮겨보며 디지털 환경 속 안무의 창작 가능성을 실험하고, 프로토타입의 VR 콘텐츠를 제작


2022 여름계절학기 <예술·게임·충돌: Stage 2. 전통 연희X가상 공간 워크숍> 심화 멘토링 프로그램

일정 : 2022. 7. 13. ~ 8. 31. 매주 수요일, 오후 18시~21시(총 8회) 

대상 : 1학기 기초 교육 프로그램 이수자 

강사 : 박인수(전통예술원 교수, 탈춤 연희자), 서태리(안무가), 김지연(테크니션)

보조 멘토 : 전지환(연희자), 남기륭(아르동, 테크니션), 조희경(안무가), 유지영(안무가)

참여자 : 엑시스2.1(박민정, 송유경, 이정수, 이채린), 땜쟁이들(김래균, 유태양, 김현기, 손병호)

내용 : 1학기 프로그램 결과물 프로토타입의 완성도를 높여 국제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아르스 일렉트로니카 K'ARTS 페스티벌) 작품 출품

프로그램 스케치 영상

참여자 인터뷰 영상

엑시스2.1(Axis-to-one) 팀 인터뷰

탈춤은 전통적이고 비일상적인 움직임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동시대의 탈춤 전승자는 현실에서 관찰하고 익히는 과정을 겪는다. 그렇기에 탈춤의 전수는 일상 속 비일상적인 기억으로 존재하게 된다. 현재의 일상 공간에서 전통 연희복, 탈 이미지는 키워드들로 기억되고 복합적인 잔상으로 남는다. 이러한 기억들을 엔진 안에 배치하게 되면 현실의 중첩과 괴리감이 발생한다. 전통 연희 속에서 전승되는 몸의 기억과 가상공간의 괴리감은 어떻게 교차될까? 그 사이에서 우리는 무엇을 감각할까? 타인의 몸 기억과 가상의 몸의 기억의 중첩 사이에서 오늘날의 몸의 기억은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탐구하고자 한다.

땜쟁이들(Tinkers) 팀 인터뷰

탈춤은 어떠한 형식이나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분방함을 가지고 있다. 모두가 디지털 공간에서 소통을 외치고 만남의 장소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 외침은 공허해 보인다. 어느 때보다 진정한 소통과 만남이 중요해진 지금, 어쩌면 가상 공간이야말로 탈춤의 정신이 펼쳐지기에 적합한 장소가 아닐까?

‘야단법석(Hustle)’은 관람객이 웹을 통해 가상 공연과 연결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가상 공연뿐만 아니라, 관람을 위한 ‘길’을 함께 고려하여 공연을 경험하는 모든 과정에 몰입감을 부여하고자 한다.

*결과 웹사이트 링크 현재 닫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