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예술·경계·충돌 :
인공지능은 어떻게 관찰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가?

"인공지능 강화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의 예술과 기술(Art & Technology)의 융합을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 <예술·경계·충돌>은 아트콜라이더랩에서 2019년부터 진행되었던 ‘팀러닝’의 새로운 브랜드 네임으로 ‘예술을 기반으로 외부의 경계를 탐색하고 새로운 분야와 충돌을 통해 일어나는 창작과 학습’을 의미한다. <예술·경계·충돌>은 다양한 분야의 강사들과 함께하는 강연, 기술 워크숍,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자들은 오픈 소스(open source)와 공유(sharing)를 바탕으로 '협업(co-working)'을 통해 공동 창작(팀 프로젝트) 실천을 목표로 한다.


2021년도 겨울 계절 학기에 진행한 <예술·경계·충돌 : 인공지능은 어떻게 관찰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가?>는 유니티3D(Unity3D)의 인공지능 강화학습 모듈(ML-Agents) 실습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A.I)의 관측, 행동, 학습에 대한 이해와 인간과 기계의 인식, 학습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형식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교육 방법 실험을 위해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방식으로 비대면(강연, 기술 워크숍), 대면(오리엔테이션, 프로젝트 활동) 혼합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강연에서는 ‘ML-Agents를 통해 인공지능 강화학습과 창작 활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인공지능 강화 학습 환경 구성을 위한 유니티3D 기초 설정’을 다루며, 기술 워크숍에서는 ‘참여자가 만든 세계에서 스스로 관측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만들어 봄으로써 새로운 창작 가능성을 탐색’한다.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멘토단과 함께 팀의 공동 작업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봄으로써 창작을 실천한다.



- 온라인 : 트렐로, 아트콜라이더랩 유튜브 채널

- 오프라인 :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창조관 104호, http://naver.me/GjaN3M0u)

학습 목표


[동시대 미디어의 사회적 담론과 기술 사용법 이해]


[인공지능,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의 이해]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방식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능력 배양]


[프로젝트팀 활동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협업과 공동 창작 이해]

세부 구성


[1회차 : O.T] 교육 프로그램 소개, 프로젝트팀 활동 소개, 팀빌딩  / 오프라인 | 멘토단

[2회차 : 강연1] 인공지능과 창작, 유니티3D ML-Agents 1 / 온라인(사전녹화) | 멘토단

[3회차 : 기술 워크숍 1] 유니티3D ML-Agents 2 / 온라인(사전녹화) | 황주선

[4회차 : 기술 워크숍 2] 유니티3D ML-Agents 3 / 온라인(사전녹화) | 황주선

[5회차 : 기술 워크숍 3] 유니티3D ML-Agents 4 / 온라인(사전녹화) | 황주선

[6회차 : 기술 워크숍 4] 유니티3D ML-Agents 5 / 온라인(사전녹화) | 황주선

[7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1] 팀별 작업 계획 정리와 페이퍼 프로토타입 만들기 / 오프라인 | 멘토단

[8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2] 팀별 작업 진행(기술적 구현과 멘토링) 1 / 오프라인 | 멘토단

[9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3] 팀별 작업 진행(기술적 구현과 멘토링) 2 / 오프라인 | 멘토단

[10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4] 팀별 작업 결과 발표와 데모 / 오프라인 | 멘토단

현장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