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러닝 2020 :
Another Future without [ ]

"코로나19 이후 뉴 노멀 시대는 어떤 모습일까?"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의 예술과 기술(Art & Technology)의 융합을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 <팀러닝>은 다양한 분야의 강사들과 함께하는 강연, 기술 워크숍,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자들은 오픈 소스(open source)와 공유(sharing)를 바탕으로 '협업(co-working)'을 통해 공동 창작(팀 프로젝트)을 실천합니다.


2020년도 겨울 계절 학기에 진행된 <팀러닝 2020 : Another Future without [ ]>는 상호작용성이 강조된 창작에 활용 가능한 기술의 기초 탐색(블록 코딩 + 피지컬 컴퓨팅), 3D 프린팅, 뉴 노멀 시대와 미래 인간에 대한 관점을 다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아트콜라이더랩)과 비대면(모질라 허브) 교육을 병행한 블랜디드 러닝을 시도하는 팀러닝은 비대면 방식의 사전 녹화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강연, 기술 워크숍, 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 비대면과 대면 방식을 병행하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좌담으로 진행되는 강연에서는 뉴 노멀 시대에 '새로 등장하는 것들과 사라지는 것들', '미덕, 금기, 미감, 미의식의 변화', '희석되는 격차와 강화되는 격차', '증강된 몸', '새로 모습을 갖춰가는 광장 및 시장의 모습과 예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가 미래에 상실하거나 획득할 수 있는 그 무엇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기술 워크숍에서는 엠블록(mBlock), 마이크로비트(Micro:bit), 퓨전 360(FUSION 360)을 활용해 피지컬 컴퓨팅과 센서 사용, 3D모델링과 프린팅을 실습하며, 이어지는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멘토단과 함께 뉴 노멀 시대에 우리 삶에 있어 대체할 수 있는 것이나, 새롭게 채울 수 있는 것에 SF적 상상력을 더해 실현해보려 했습니다.


- 모질라 허브 : https://hub.link/KPDgBq7

-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창조관 213호, http://naver.me/GjaN3M0u)

학습 목표

[동시대 미디어의 기술사회적 담론과 기술 메커니즘 이해]


[코로나19발 뉴노멀 시대의 예술에 대한 이해]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의 이해]


[프로젝트팀 활동을 통해 협업과 공동 창작, 공동 자산의 범위와 한계 이해]

세부 구성


[1회차 : O.T] 교육 프로그램 소개, 모질라 허브 소개, 팀빌딩 / 오프라인 | 멘토단

[2회차 : 강연] 뉴 노멀 시대의 삶과 예술 / 온라인(사전녹화) | 멘토단

[3회차 : 기술 워크숍 1] Fusion 360으로 3D 모델링하기 / 온라인(사전녹화) | 황주선

[4회차 : 기술 워크숍 2] 3D 프린팅과 후가공 / 온라인(사전녹화) + 부분 오프라인 | 황주선

[5회차 : 기술 워크숍 3] 온라인 피드백 / 온라인(모질라 허브 실시간) | 멘토단

[6회차 : 기술 워크숍 4] 피지컬 컴퓨팅 1 / 온라인(사전녹화) | 황주선

[7회차 : 기술 워크숍 5] 피지컬 컴퓨팅 2 / 온라인(사전녹화) + 부분 오프라인 | 황주선

[8회차 : 기술 워크숍 6] 온라인 피드백 / 온라인(모질라 허브 실시간) | 멘토단

[9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1~2] 팀별 작업 진행(기술적 구현과 멘토링) / 오프라인 | 멘토단

[10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3] 팀별 작업 결과 발표와 데모 /온라인(모질라 허브 실시간) | 멘토단

현장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