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러닝 2019 : TROUBLE SHOOTING@석관동

"기술을 사용해 사회 문제에 접근하는 예술 활동 또는 다른 시선으로 보기"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의 예술과 기술(Art & Technology)의 융합을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 <팀러닝>은 다양한 분야의 강사들과 함께하는 강연, 기술 워크숍,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자들은 오픈 소스(open source)와 공유(sharing)를 바탕으로 '협업(co-working)'을 통해 공동 창작(팀 프로젝트)을 실천합니다.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서 진행한 2019년도 2학기 교육 프로그램 <팀러닝 2019 : Trouble Shooting@석관동>은 학교가 위치한 석관동을 배경으로 지역 기반, 사용자 중심의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같이 고민하며, 기술을 사용해 사회 문제에 접근하는 예술 활동 또는 다른 시선으로 보기를 시도했습니다. 팀러닝의 전반부인 강연과 워크숍에서는 ‘기술과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 예술 활동’과 ‘파이썬(python)을 이용한 데이터 수집과 읽기’, ‘피지컬 컴퓨팅(아두이노(arduino)와 입출력 장치)을 이용한 문제 해결의 기술적 접근 방법’을 다뤘습니다. 팀러닝의 후반부인 프로젝트팀 활동에서는 참여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문제를 선정하고 멘토단(강연, 워크숍 강사)과 함께 해결 방법 모색해 구현했습니다.


- 강연 : 언메이크랩 – 송수연, 최빛나(미디어 아티스트)

    - 기술 워크숍 : 황주선(미디어 아티스트, 메이커), 이동훈(개발자, 메이커)

     - 보조강사 : 진영민

학습 목표


[생각의 정리와 공유의 방법] 브레인스토밍(mind map, 5whys, card sort)

[설득의 근거와 기술적 구현 방법] 데이터 활용, 피지컬 컴퓨팅

[협업 기술적, 도구적 방법] 애자일, WIP(work in process), 트렐로 사용

[예술적 접근 방법] 비판적 사고와 좋은 질문 만들기

[결과 공유] 인스트럭터블스, 융합예술센터 홈페이지

세부 구성


[1회차 : O.T, 강연 1] 데이터와 연산장치 | 언메이크랩

[2회차 : 강연 2] 새로운 인터페이스 구축하기 | 언메이크랩

[3회차 : 기술 워크숍 1] 데이터에 대해 말하기 | 황주선

[4회차 : 기술 워크숍 2] Case Study 1, 2 | 이동훈

[5회차 : 기술 워크숍 3] Challenge | 이동훈

[6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1] 팀별 작업 계획 만들기 | 멘토단

[7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2] 팀별 작업 계획 발표, 작업 계획 수정 보완 | 멘토단

[8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3] 팀별 작업 진행 1 | 멘토단

[9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4] 팀별 작업 진행 2 | 멘토단

[10회차 : 프로젝트팀 활동 5] 팀별 작업 결과 발표와 데모 | 멘토단

현장 이미지

스케치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