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놀이로서의 피지컬 컴퓨팅

피지컬 컴퓨팅은 무엇일까? 부품을 켜고 작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피지컬 컴퓨팅 분야의 대표적인 플랫폼 중 하나인 아두이노를 켜보고 입출력 부품들을 작동해보며 피지컬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부품들의 특성을 이해한다. 

사용자에게 반응하는 장치를 만들려면 무슨 부품들을 어떻게 연결하고 어떤 코드를 작성해야 할까? 적절한 회로를 구성하고 그에 걸맞은 코드를 작성하면 우리는 부품을 작동하고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또는 플레이어)에게 반응하는 장치를 만들려면 입력 및 출력을 담당하는 부품들을 연결하고 사용자의 행위도 고려해야 한다.  이 시간에는 아두이노로 입력 및 출력 부품들을 제어해 보며 반응과 인터랙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놀이 활동으로 연결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