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장장
파장장장은 박소진(미술원), 최재형(미술원)으로 구성된 팀으로 도자, 유리, 철공과 같은 입체, 설치를 기반으로 작업하는 팀이다. 자연에서 모티프를 받아 그것을 재현하고 확장시키는 데 작업의 목표를 두고 있다. 자연에서 받는 영감 또는 감동이 어떠한 패턴, 원리, 유기적 구조의 움직임 등에서 오는 것임을 깨닫고 그 유동성과 변화의 가능성에 집중하고 있다. 작업의 모티브는 자연물에서 소리 또는 빛의 파장으로 확장 또는 축소된다. 파장을 더 감각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빛, 소리, 영상, 인터랙티브, 맵핑, 코딩 등의 다양한 기술들이 자연의 패턴이나 유기적 움직임 등을 표현하기에 적절함을 발견하여 자연에서 얻은 영감을 디지털로 옮기고, 아날로그 사물과의 결합을 통해 다시 물질세계에 투영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비물성적인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물성적으로 생산되는 조형 테크놀로지 사이의 연결점을 찾아 시너지를 일으키는 실험을 한다.
파장장장
이전에는 유리, 흙, 철, 나무, 천, 종이 등의 재료를 이용해 자연을 나름의 방법으로 재현했다. 그러다가 조명, 모터, 영상 등이 작업에 포함되면서 이러한 기술들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이용해 전통적 조형 작업과 상생할 수 있는 작업을 기획했다. 도자 작업에 코딩을 이용해 제작한 영상을 맵핑하는 작업이나, 아두이노와 센서를 이용한 인터랙션 작업이다. 사용자와의 거리에 따라 초음파 센서가 라이트와 모터로 하여금 다른 값을 불러오게 하고 싶었다. 값을 받은 모터는 조명을 움직여 유리의 굴곡과 상호작용한다. 기존에 작업하던 매체는 주로 유리나 철 등 전형적인 입체 조형 미술에서 사용되는 재료들이었는데, 이들을 미디어아트나 인터랙티브적인 면에서 활용 및 서로 접목할 가능성을 계속 느껴 왔다. 게다가 짧지만 1년 정도 알음알음 아두이노나 프로세싱 등 미디어 수업을 들어 오며 미디어 아트란 무엇인가에 대한 감을 잡아 오면서 작업에 끌어 들여올 기회를 엿보던 와중 융합예술센터 창작 지원 프로그램 공모전이라는 기회를 통해 본격적으로 작업에 접목시켜 보는 기회를 가졌다. 작업 과정
UNDERWATER GENERATOR는 매체적으로는 유리가 가마 안에서 상태 변화를 거치면서 생기는 작은 결함들에 관심을 가져 제작한 작업이다. 가마 작업을 하다 보면 어떤 이유에서라도 예기치 못한 결함들이 생긴다. 우리는 현실 세계에 살고 물질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상과는 다른 예상치 못한 덴트(dent)들이 생기는데 이 자연스레 생겨난 결함들에 관심이 갔다. 이 덴트들을 하나하나 확대해 보면 흥미로운 모습들을 연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번 실험에서 실행 해 본 부분은 관심 가지는 많은 조건 중에 흠집이다. 현실 세계에 사는 가장 재미있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상상의 세계만큼 완벽한 상태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 이유에서건 완벽하지 않은 상태의 결과물이 나오는데, 이런 예상치 못한 흠들은 완벽하지 않은 상태라기보다 물성과 불안정한 조건의 현실 세계에서만이 나올 수 있는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한다.빛이 물질을 통과했을 때 맺히는 그림자와 통과되는 빛의 모습을 사용했다. 여기서 사용된 매체는 슬럼핑 된 유리다. 슬럼핑으로 인해 나오게 된 유리 속에 갇힌 기포들, 당시 가마 속 온도의 열기, 윤이 나는 부분과 하얗게 새어버린 부분들, 몰드에 새겨진 작은 금이 열기를 참지 못해 갈라져 나 버린 자국들을 보면서 당시를 담고 있다고 생각했다. 빛(라이트)은 아주 작은 간섭에도 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생각했다. 예로 빛은 작은 전구의 캡에서도 간섭을 받아 캡이 투사된 형상이 맺힌다. 이렇게 예민한 빛을 내가 제작한 간섭들의 레이어에 통과시켜 보면 어떨까라고 생각했다. 이런 상황들이 담긴 얇은 판 유리 안의 세계를 극대화시켜 유영해 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작은 덴트들이 난 유리판에 빛을 이용해 확대 영사하는 실험을 했다. 물결 모양으로 제작한 이유는 모터가 180도 회전했을 때 각각 3개의 레이어가 겹쳐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레이어를 3개로 설정한 이유는 2개까지는 각각의 레이어가 명확히 보이지만 3개부터는 레이어를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영사되는 이미지 또한 각자가 보는 위치나 조건에 따라 각각 다른 랜드 스케이프를 경험하게 하고 싶었다. 영사되는 이미지의 경우의 수는 모터가 가동 범위와 라이트의 색에 따라 이루 셀 수 없이 많다고 여겼고 이 이미지를 내가 임의로 하나를 결정하는 것은 불완전한 조건과 우연성의 의도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물론 모든 경우의 수를 재현할 수는 없지만 관람하는 모두가 각자의 경험을 가지고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각자의 경험’은 초음파 센서를 통하여 구현했다. 거리감지 센서를 통하여 센서와 관람자의 거리에 따라 각각 다른 색과 종류의 라이트가 켜지게 되고, 따라서 물질을 통과하여 보게 되는 풍경은 각각 다를 것이라고 생각했다.파장장장(최재형), UNDERWATER GENERATOR
Arduino, Glass, light, 140 x 90 x 40 cm, 2017
파장장장(최재형), Your Tidal Flat Experience
tidal flat, glass, light, motor, 80 x 45 x 54 cm, 2017
파장장장(박소진), SEA SHAKER
metal, mesh, motor, sound, video project(some flow of the sea), 110 x 210 x 30 cm, 2017
파장장장(박소진) WAVE SEEKER
acrylic, motor, steel, 45 x 45 x 30 cm,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