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텍스트

보드게임 프로토타이핑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사회에서 겪고있는 문제는 무엇인지 팀별로 고민해본 뒤, 직접 게임의 규칙과 목표를 설정하여 더 나은 공동체가 되기 위한 보드게임을 제작해보았다. 
젠더, 유기견, 문화 산업, 계급적 불평등과 같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고민을 보드게임을 통해 어떻게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팀별로 만들어 본 보드게임의 규칙과 목표, 그리고 보상에 대해 간단하게 발표해본 뒤, 서로의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 보아 게임의 규칙 및 목표가 게임의 문제의식을 잘 전달하는지 테스트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로의 게임을 플레이해 본 뒤, 실제 플레이를 통해 발견되는 보완점들을 피드백함으로써 게임을 만들기 위한 과정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게임과 텍스트

작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공유하는 게임들에서 어떻게 텍스트가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예제를 활용하여 간단한 대화 씬을 구성해본다. 

Twine

Twine은 텍스트의 시각적 구조가 강조된 게임 개발 도구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간단한 코드를 통해 게임을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Twine은 텍스트가 플레이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 텍스트를 선택해 다른 텍스트로 넘어가게 하는 하이퍼텍스트적 특징을 살릴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다. 
Twine은 각각의 코드를 입력한 뒤 입력한 코드들이 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코딩의 과정이 간단하게 시각화하여 보여진다는 장점이 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박스와 화살표로 게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맵으로 확인하면서 게임을 만들 수 있어 하이퍼텍스트적 사고를 용이하게 해준다. 
Twine의 구조와 활용법을 손쉽게 익혀 다양하게 응용하여 자기만의 텍스트 기반 게임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