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티컬 플레이어 2021 

예술‧게임‧충돌 : 우리의 새로운 창작 방식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크리티컬 플레이어_예술·게임·충돌.pdf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사이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어릴 적부터 다양한 디지털 기기 사용을 접하며 자라온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이들에게 규칙과 플레이가 강조된 게임은 익숙한 놀이 수단이다. 엔터테인먼트 분야 뿐만 아니라 게임은 MZ세대의 전반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데에도 많은 기반이 되고 있다. 동시대 예술 분야를 살펴보더라도 게임은 예술의 여러 요소와 다양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으며 새로운 창작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은 2021년 12월에 진행한 <예술, 게임, 충돌: Stage 1. 우리의 새로운 창작 방식>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오락으로서의 게임을 넘어 게임이 가진 매체의 특성을 기반으로 창작된 예술과 교육 사례를 살펴보며, 예술과 게임 융합을 통한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결과자료집은 2021년 12월에 진행된 총 5회의 세미나 내용(강연 4회, 워크숍 1회)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세미나 이후 강연자들의 원고와 인터뷰를 모아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