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ful Media

융합예술센터는 2017-18년 판교에서 진행한 '아트 게임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사회, 문화, 예술, 기술 간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게임’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있다. 오늘날 게임은 플레이어의 개입으로 완성되는 새로운 콘텐츠이자 이들의 행위와 경험 자체가 또 다른 매체가 되는 특수한 매체성을 지니고 있다. 더 나아가 미디어를 통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 그리고 사회와 사회 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이야기 하고자 '플레이플 미디어(Playful Media)'에 대한 논의로 확장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놀이적 행위(Playful Activities)를 통한 우리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창작’을 주제로 ①주제탐색 <Playful Thinking>, ②매체탐구<Playful Learning>, ③융복합 예술 창작<Playful Making>으로 구성한 청소년 융합예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창조관에서 진행하는 네크워킹 프로그램으로, 게임 규칙과 제작 방법을 배워보고, 기존의 게임과는 다른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보드게임 제작 워크숍입니다. 대안적인 놀이 방법을 통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고자 마련하였다.

인터뷰

융합예술센터에서는 지난 2017~2018년도 연구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아트 게임 프로젝트’에서 더 나아가 예술과 게임, 개발자와 플레이어 간에 시도되는 연결들, 상호작용적 매체과 놀이 문화, 플레이플 미디어(Playful Media)에 대해 다양한 시도들, 제작기와 현장 탐방기를 알아보고자 예술가, 메이커, 테크니션, 디자이너, 개발자, 활동가 등 다양한 사람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기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