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이더 워크숍 2017 <카메라, 아두이노, 빔프로젝터>

프로그래밍으로 시도하기

우리는 대부분 ‘프로그래밍은 어려운 것이다.’라고 생각하지만 할 줄 안다면 많은 것을 시도해 볼 수 있음도 알고 있다. 이 워크숍에서는 생각과 표현을 확장시킬 수 있는 짧은 코드와 도구들을 다루며 원리나 개념에 대해 훑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워크숍에서는 오픈프레임웍스, 아두이노 스케치, 유니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실습 과제가 제공되었다. 그리고 그것들이 확장되어 어떠한 결과들로 나타났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각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었다. 이러한 과정은프로그래밍과 도구들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며 나름의 접근법을 찾을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강사 : 정수봉 (크리에이티브 디벨로퍼, 미디어아티스트) http://subongjeong.com

카메라

  • 프로젝트 사례 소개
  • 기술 시연과 실습 : 웹캠(얼굴 인식, Blob 검출, IR 인식), 키넥트(제스쳐 인식)
  • 질의 응답, 토의

아두이노

  • 프로젝트 사례 소개
  • 기술 시연과 실습 : 센싱, 버튼 인풋, RFID 인식, Unity 3D 연계
  • 질의 응답, 토의

빔프로젝터

  • 프로젝트 사례 소개
  • 기술 시연과 실습 : 맵핑, 동기화, 립모션, Myo장비 시연, 실습
  • 질의 응답, 토의 / 보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