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계·충돌 : 인공지능은 어떻게 관찰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은 동시대 미디어의 사회적 담론과 창작 환경 교육을 통해 기존의 창작 방법론을 넘어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을 독려하고자 예술과 기술(Art & Technology)의 융합을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 <예술·경계·충돌>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예술·경계·충돌>은 아트콜라이더랩에서 2019년부터 진행되었던 ‘팀러닝’의 새로운 브랜드 네임으로 ‘예술을 기반으로 외부의 경계를 탐색하고 새로운 분야와 충돌을 통해 일어나는 창작과 학습’을 의미합니다. 매년 진행되는 <예술·경계·충돌>은 다양한 분야의 강사들과 함께하는 강연, 기술 워크숍,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자들은 오픈 소스(open source)와 공유(sharing)를 바탕으로 '협업(co-working)'을 통해 공동 창작(팀 프로젝트)을 실천합니다.


2021년도 겨울 계절 학기에 진행하는 <예술·경계·충돌 : 인공지능은 어떻게 관찰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가?>는 *유니티3D(Unity3D)의 인공지능 강화학습 모듈(ML-Agents) 실습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A.I)의 관측, 행동, 학습에 대한 이해와 인간과 기계의 인식, 학습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교육 방법 실험을 위해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예술·경계·충돌>은 사전 녹화(비대면)로 진행되는 강연, 기술 워크숍과 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강연에서는 ‘ML-Agents를 통해 인공지능 강화학습과 창작 활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인공지능 강화 학습 환경 구성을 위한 유니티3D 기초 설정’을 다룹니다. 기술 워크숍에서는 ‘참여자가 만든 세계에서 스스로 관측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만들어 봄으로써 새로운 창작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멘토단과 함께 팀의 공동 작업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봄으로써 창작을 실천해 봅니다.


<예술·경계·충돌>은 한예종 예술사 재학생의 경우 예술교양학부 '예술참여 프로젝트' 사후 수강 신청을 통해 1학점 이수가 가능합니다. 오픈 소스와 공유, 예술가의 공동 창작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의 장을 만들고자 하는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의 교육 프로그램 <예술·경계·충돌 : 인공지능은 어떻게 관찰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가?>에 관심 있는 재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Unity3D ML-Agents : https://unity.com/kr/products/machine-learning-agents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 정보 기술을 활용한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https://ko.wikipedia.org/wiki/역진행_수업

융합예술센터 파운데이션 교육 프로그램 <예술·경계·충돌 : 인공지능은 어떻게 관찰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가?> 개요

⦁ 기간 : 2021. 12. 20.(월) ~ 2022. 1. 13.(목)

⦁ 장소 : 온/오프라인 연계

- 온라인 : 트렐로(https://trello.com/b/kw1dOm7W),

아트콜라이더랩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NdW4VFdwiuxD_O2Fif4BqQ)

- 오프라인 :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창조관 104호, http://naver.me/GjaN3M0u)

⦁ 강사

- 황주선(미디어 아티스트, 메이커), 손경환(아트콜라이더랩)

⦁ 대상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전문사 재학생

※ 예술사의 경우, 예술교양학부 ‘예술참여 프로젝트’ 사후 수강신청으로 1학점 이수 가능

※ 교육 과정 수료 시 아트콜라이더 랩의 3D프린터 이용권 6매 증정

⦁ 참가인원 : 총 12명, 선정자 개별 연락

⦁ 참가비 : 무료

⦁ 교육준비물 : 개인 노트북(필수, i5 이상의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 권장, 태블릿 pc 불가)

⦁ 신청기간 : 2021. 12. 7.(화) ~ 12. 13.(월)

⦁ 참가신청 및 워크숍 소개 바로가기(아래 링크 중 접속 가능한 링크로 신청)

- 짧은 링크 : https://forms.gle/bhVr23dFm74MCgqcA

- 긴 링크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1hXXNdjI848azkANIUBzVnWoYT1n-yhTxP87ZiMz1nqLGrg/viewform?usp=sf_link

※ 제출서류 : 간략한 자기 소개, 지원 동기, 기술 숙련도 조사 (신청서에서 작성)


융합예술센터 파운데이션 교육 프로그램 <예술·경계·충돌 : 인공지능은 어떻게 관찰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가?> 세부 내용

⦁ 교육 목표

[동시대 미디어의 사회적 담론과 기술 사용법 이해]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코딩(coding),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등 동시대 제작 문화 및 미디어와 연결된 인터랙티브 미디어(interactive media) 작품 제작 사례에 대한 리서치, 토론, 실습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능력 함양

[인공지능,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의 이해]

- 유니티3D(Unity3D)의 인공지능 강화학습 모듈(ML-Agents) 실습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A.I)의 관측, 행동, 학습에 대한 이해 및 인간과 기계의 인식, 학습에 대한 차이 이해 도모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방식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능력 배양]

- 동영상을 통한 선행 학습을 통해 질문을 형성하고 토론, 창작 바탕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예술학교 실기 교육에 바탕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배양

[프로젝트팀 활동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협업과 공동 창작 이해]

- 프로젝트 활동에서 제시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creative problem solving)을 통한 문제 정의, 해결 방안 도출, 결과 발표을 통해 창작의 과정에 대한 설명 방법과 예술이 사회에 접근하는 방법 습득

- 사회문제를 다루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협업 교육

- 공동 창작에 있어 소통, 공유, 효율을 위한 애자일(agile) 기반 협업툴 사용(트렐로 (https://trello.com/) 등)

- 공유(sharing)의 이해와 공유 사이트(github.com), 클라우드 기반 협업 이해


⦁ 세부 구성 (더 자세한 내용은 트렐로 보드 참고 :https://trello.com/b/kw1dOm7W)

[1회 차(황주선, 손경환) : 2021. 12. 20.(월), 18:00 ~ 21:00, 융합예술센터(창조관 104호)]

- O.T (18:00 ~ 19:30) : 교육 프로그램 소개, 프로젝트팀 활동 소개

*수업 구성 및 진행 일정, 프로젝트 진행 방법, 학점 이수 방법, 트렐로 사용 방법 등

- 팀빌딩 (19:30 ~ 21:00) : 사전 설문을 바탕으로 팀 빌딩 및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토론

[2회 차(황주선, 손경환, 진영민) : 2021. 12. 20.(월) ~ 12. 24.(금), 자율학습(유튜브)]

- 강연1 (2h, 사전 녹화) : 인공지능과 창작, 유니티3D ML-Agents 1

*유니티 ML-Agents로 알아보는 인공지능과 강화학습, 창작 활용 가능성(30‘)

*유니티 ML-Agents 설정, ML-Agents 구동 방법 및 예제 실행 확인(1“30‘)

[3회 차(황주선) : 2021. 12. 22.(수) ~ 12. 27.(월), 자율학습(유튜브)]

- 기술 워크숍 1 (2h, 사전 녹화) : 유니티3D ML-Agents 2

*유니티3D UI, 비주얼 스튜디오, Bolt, 패키지 매니저, 신 구성 방법 등 소개

*유니티3D 협업 툴 소개(Collabolate, Plastic SCM), 팀 구글아이디 만들기

[4회 차(황주선) : 2021. 12. 24.(금) ~ 12. 29.(수), 자율학습(유튜브)]

- 기술 워크숍 2 (2h, 사전 녹화) : 유니티3D ML-Agents 3

*유니티3D ML-Agents 훈련 환경 설정과 강화학습의 관측, 행동, 학습 이해

*목표를 하고 스스로 찾아가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만들기(강화학습)

[5회 차(황주선) : 2021. 12. 27.(월) ~ 12. 31.(금), 자율학습(유튜브)]

- 기술 워크숍 3 (2h, 사전 녹화) : 유니티3D ML-Agents 4

*훈련 환경 설정과 에이전트의 행동에 따른 상벌 설정

*방해물을 피해 목표를 스스로 찾아가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만들기(강화학습)

[6회 차(황주선) : 2021. 12. 29.(수) ~ 2022. 1. 4.(화), 자율학습(유튜브)]

- 기술 워크숍 4 (2h, 사전 녹화) : 유니티3D ML-Agents 5

*훈련 환경과 상벌체계 최적화

*스스로 관측하고 행동하고 학습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에이전트 훈련시키기

[7회 차(황주선, 손경환) : 2022. 1. 4.(화), 18:00 ~ 21:00, 융합예술센터(창조관 104호)]

- 프로젝트팀 활동 1

*전반적인 수업 리뷰

*팀별 작업 계획 정리와 페이퍼 프로토타입 만들기 : 참여자의 피드백을 반영한 작업 계획 수정 및 제작 계획 구체화

[8회 차(황주선, 손경환) : 2022. 1. 6.(목), 18:00 ~ 21:00, 융합예술센터(창조관 104호)]

- 프로젝트팀 활동 2

*팀별 작업 진행(기술적 구현과 멘토링) 1

[9회 차(황주선, 손경환) : 2022. 1. 11.(화), 18:00 ~ 21:00, 융합예술센터(창조관 104호)]

- 프로젝트팀 활동 3

*팀별 작업 진행(기술적 구현과 멘토링) 2 : 프로토타입 테스트와 강화학습

[10회 차(황주선, 손경환) : 2022. 1. 13.(목), 18:00 ~ 21:00, 융합예술센터(창조관 104호)]

- 프로젝트팀 활동 4

*팀별 작업 결과 발표와 데모

*공동 작업 제작 과정 공유 및 최종 실행 파일(exe, app) 제출(~1. 23.(일)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