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Art Collider Lab
아트콜라이더 아카데미(AC Academy)는 창의적인 융합예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아트콜라이더랩은 '기초 - 심화 - 발표 과정'의 단계적 구조로 프로그램을 개편하여 2022년도에 AC Academy를 신설하였습니다. 지난 과정에서 쌓아온 아트콜라이더랩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반의 창작을 주체적으로 설계해 나갈 수 있는 교육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2022 Artist Talk <공간-감각-신체-행위>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의 아트콜라이더랩(AC랩)과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미술관의 성북예술창작터는 지난 4년 동안 동시대의 융합예술 창작과 연구에 있어 지역 기반의 확장을 목표로 융합예술 신진예술가 발굴/지원 프로그램을 함께했습니다. 2022 Artist Talk <공간-감각-신체-행위>에서는 지난 창작지원/전시에 함께했던 작가들의 창작 연구 주제와 프로그램 이후의 활동 이야기를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뉴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주로 이야기되고 있는 주제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키워드 4가지 '공간', '인지 감각', '신체', '놀이 행위'를 선정했습니다. 이 키워드에 대해서 동시대 신진 예술가들은 어떻게 연구하고 있으며, 어떤 위치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 자리를 함께할 총 8명의 예술가들은 시각예술, 무용, 사운드, 예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내용
김지연 - 나로부터 확장되는 공간과 공간 속의 나
박동준 - 기억을 잇는 공간
WONWOORI - 가장 보편적인 음악을 위한 예술적 기술적 교류 : 인공와우 사용자와 작곡가의 만남
김보원 - 연구(scientific research)와 작업(artistic research)사이
서태리 - 움직임으로 비평하기
윤정원 - 모든 것을 신체로 만들기, 아무것도 신체가 아니게 만들기
아르동 - 뉴미디어 놀이로 할 수 있는 것들
박지혜 - 게임/미디어아트 창작과 교육 기획
한국예술종합학교 개교 30주년 기념
2022 한국예술종합학교 캠퍼스투어 AR앱
2022 한국예술종합학교 캠퍼스투어 AR앱
아트로넛 - 미래에서 온 항예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은 개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석관, 서초, 대학로 캠퍼스 곳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AR 게임과 전시가 담긴 <아트로넛(Artronaut)> 애플리케이션을 준비했습니다. Artronaut은 Art와 Astronaut의 합성어로, 예술를 탐험하고자 먼 길을 항해하는 '항예사'라는 뜻을 담았습니다. 구글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주관/기획 :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공동기획 : 한국예술종합학교 게임동아리 K'dev
앱개발 : 플링커
영상/사운드 : 김진 / 스토리텔링 : 권미진 / NFT 디자인 : 권도연
웹3.0시대, 온라인-디지털 환경에서 창작하기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은 다가오는 웹3.0시대에서의 예술창작에 대해 함께 논의해 보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합니다.
'환경' 살펴보기 / 11월 11일(금) 13:00~19:00
- 13:00 ~ 13:40 웹3.0 환경에서 창작하기 (신기헌, 미디어아티스트)
- 13:45 ~ 14:45 사례발표 Ars Electronica X K'arts online showcase NFT collcetion(윤하나, 아트콜라이더랩 연구원)
- 14:50 ~ 15:50 새로운 가치 생태계의 이해(황지은, 테크캡슐 대표)
- 16:00 ~ 19:00 해커톤Ⅰ(양명진, 테크캡슐)'창작' 연습하기 / 11월 12일(토) 13:00~19:00
- 13:00 ~ 14:00 창자자의 권리 - CC와 NFT의 법률적 성격과 주요 현안(윤종수, 변호사)
- 14:00 ~ 19:00 : 해커톤Ⅱ(양명진, 테크캡슐)
기획 :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기획협력/기술지원 : 테크캡슐 https://techcapsule.kr/
장소후원 : 서울문화재단 청년예술청 http://www.sapy.kr/
[AC Academy - 기획 과정]
<아티스트 라이팅 : 언어에서부터 작품까지>
<아티스트 라이팅 : 언어에서부터 작품까지>
강사 : 오영진(연세대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미디어아트과 객원교수)
내용
1회차(8.5.) 담론 구조와 예술가의 세계관
- 현대사회 담론 안에서 나의 예술세계의 위치 구상해보기2회차(8.12.) 선언문(Manifesto)으로 예술하기
- 나의 작품 태도와 관점을 선언문으로 작성해보기3회차(8.19.) 기계와 함께 쓰기
- 새로운 협업자로서의 '인공지능', A.I. 프롬프팅 연습
[AC Academy - 심화 과정] <예술·경계·충돌>
아트콜라이더 아카데미의 심화 과정 <예술·경계·충돌>은 한예종 예술사, 전문사 재학생과 졸업생(3년 차)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술 워크숍으로 '버추얼 스페이스'와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술·경계·충돌> 참여자는 향후 이어지는 프로그램인 <아트콜라이더 쇼케이스>에서 ’포스트 휴먼(Post Human)‘을 주제로 창작 연구와 기획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된 팀에게는 기획안을 실현할 수 있는 창작 지원금(최대 300만원)과 작품 발표의 기회(전시)를 제공합니다.
버추얼 스페이스 과정 : 유니티(Unity) 기반의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HMD(head mount display)를 활용하여 가상 공간의 경험 설계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과정 : 터치디자이너(TouchDesigner)를 기반으로 다양한 센서, 입출력 장치를 통해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퍼포먼스 설계
지난 프로그램

<예술, 게임, 충돌: Stage 1. 우리의 새로운 창작 방식>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사이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다양한 디지털 기기 사용을 접하며 자라온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이들에게 규칙과 플레이가 강조된 게임은 익숙한 놀이 수단입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 뿐만 아니라 게임은 MZ세대의 전반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데에도 많은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동시대 예술 분야를 살펴보더라도 게임은 예술의 여러 요소와 다양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으며 새로운 창작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은 2021년 12월에 진행한 <예술, 게임, 충돌: Stage 1. 우리의 새로운 창작 방식>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오락으로서의 게임을 넘어 게임이 가진 매체의 특성을 기반으로 창작된 예술과 교육 사례를 살펴보며, 예술과 게임 융합을 통한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결과자료집은 2021년 12월에 진행된 총 5회의 세미나내용(강연 4회, 워크숍 1회)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세미나 이후 강연자들의 원고와 인터뷰를 모아 구성하였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 신진예술가 창작 프로그램
<쇼케이스 2021 : 페르소나 사회>
<쇼케이스 2021 : 페르소나 사회>
참여 작가 : 공재이X임민재, 김얼터, 두도웨이브, 송하린, 스튜디오풀옵션, 이세인, 팀 UNIT, Persona-L
본 전시 <쇼케이스 2021 : 페르소나 사회>는 아트콜라이더랩(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기관)과 성북예술창작터(성북구립미술관 분관)가 융합예술 분야의 신진예술가, 연구자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3년째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는 《융합예술 신진예술가 창작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구성된 기획전입니다.
‘페르소나’라는 하나의 주제에서 파생된 8명(팀)의 작품 과정과 결과물이 전달 방식은 서로 다르지만, 이번 전시를 통해 능동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페르소나를 찾고자 하는 시도와 제안으로서 관람객을 맞이하고자 합니다. 발달한 기술은 빠른 속도로 현실과 가상이 연결된 새로운 환경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기존의 질서와 미래의 예견된 변화 사이에서 혼란한 상황 속에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파생된 ‘멀티 페르소나’ 현상을 대하는 각 작가의 관점으로 이루어진 동시대 ‘사회’적 풍경으로 이 전시가 다가가길 바랍니다.
2021 Ars Electronica Garden Seoul : Code H
한국예술종합학교는 포스트코로나시대의 예술학교로써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예술 교육의 확장을 시도했습니다. 2020년의 성공적인 양 기관 간 교류를 바탕으로,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고자 국제 협력 교육프로그램 〈한국예술종합학교 X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아카데미〉를 실험적으로 운영했습니다. 그 결과물을 선보이는 온라인 페스티벌은 "Code H"를 주제로 9월 8일~12일까지 5일 동안 개최합니다. 이번 페스티벌은 'H'로 시작하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온라인 퍼포먼스 시리즈 'Code: Human', 온라인 렉처 시리즈 'Code: Humor', 온라인 쇼케이스 'Code: Hybrid' 등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내용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0의 모험
'융합예술'에 대해 알고 싶은 채영은 모험을 나선다. 한예종의 다양한 전공과 분야의 구성원들을 만나면서 각자가 생각하는 융합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과연 채영은 한예종의 융합예술을 정복할 수 있을까?
출연 : 이채영
제작 : 권미진 나수연 노신회 양다현 양수진 이채영
*본 영상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6개원 협력 교육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ArtCollider Tutorial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의 <ArtCollider Tutorial>은 융합예술 창작의 문턱을 낮추고자, 비교적 접근이 쉬운 프로그램과 튜토리얼을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작년 2020년은 언택트 상황에서 온라인 공간에서의 활동과 창작에 관련한 이슈가 많았던 해입니다. 이에, 아트콜라이더랩은 1. '모질라허브'로 만들어보는 Web VR, 2. '렌즈스튜디오'로 만들어보는 AR 아바타, 3. '아바타SDK'로 만들어보는 3D 아바타, 3가지의 튜토리얼을 준비했습니다. 사용한 플랫폼은 모두 무료입니다. 이 영상을 바탕으로 창작의 가능성을 넒히는 시작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모질라허브'로 만들어보는 Web VR
2. '렌즈스튜디오'로 만들어보는 AR 아바타
3. '아바타SDK'로 만들어보는 3D 아바타
SHOWCASE 2020 : Scale, Scanning
본 프로그램은 동시대의 융합예술 담론에 있어 지역 기반의 확장을 목표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의 아트콜라이더랩과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미술관의 성북예술창작터가 협력하여, 융합예술 분야 신진예술가를 발굴하고 지원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아트콜라이더랩에서 제시한 주제는 '휴먼 스케일(Human Scale)'이었습니다. 각자의 해석에 따른 기획서를 바탕으로 총 10명/팀의 신진예술가들이 선발되었고, 교육, 지원, 교류의 연구와 실험을 거쳐 이번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동시대 미디어 환경의 다양한 영역(scale)을 자유롭게 오가며 창작하고자, 지난 6개월간 진행한 예술가들의 관찰(scanning)과 실험을 선보이는 자리인 《스케일, 스캐닝》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20 Ars Electronica Garden Seoul
: Garden of Third Life
: Garden of Third Life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오스트리아 린츠)에 한예종의 융합예술 작품을 선보입니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올해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은 오스트리아 린츠에 결집하는 대신, 수십여 개의 참여기관과 협력하여 각 지역에서 '정원'이란 공통 주제로 이벤트를 마련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일종의 디지털 여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이에 한국의 대표도시인 서울의 자연과 사회, 기술적 환경과 문화, 그리고 이에 기반을 둔 예술에 대한 총체적 '정원'으로 상정하고, 현실과 가상이 중첩된 '서드라이프'를 화두로 던지는 정원을 마련하였습니다. 한예종은 '서드라이프의 정원'을 통해서 미래에서 우리는 어떤 정원을 가꾸어갈 것인지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자 합니다.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Art Collider Lab)은 문체부 산하 예술학교인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부설기관입니다. 예술과 사회·문화·과학·기술이 서로 교차하고 연결되는 오늘날, 융합적 방법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자 연구, 교육, 창작 프로그램은 기획/운영합니다.
융합예술 분야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위해 '기초-심화-발표' 과정으로 구성한 AC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융합예술 관련 대상별 교육방법 연구, 해외 기관과의 교류, 그리고 새롭게 시도하는 융합예술 사업에 대한 자문과 컨설팅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